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세계 최고 수준 5G+ 융합생태계 조성 본격 시동

산·학·연·관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발족…단기 및 중·장기 과제 선정

정다운 기자 | 기사입력 2021/03/25 [08:35]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5G+ 융합생태계 조성하기 위해 정책협의체를 발족하고 첫 발을 내디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 최초의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5G+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발족회의(온·오프라인 병행)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정책협의체는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언한 ‘2021년도 5G+ 추진계획’에 따라 5G+ 산업생태계 글로벌 선도를 위해 구성된 것이다.

 

5G+ 관련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협의체는 이날 발족한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 외에도 다섯 개의 5G 핵심서비스(스마트공장,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및 5G 망을 포함해 총 7개로 운영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한 정책협의체는 5G+ 산업생태계 조기 조성을 위해 공급 기업계는 물론 수요 기업계도 참여하며 학계, 연구계, 전문기관, 5G+ 전담기관(정보통신기획평가원), 관계부처 등과 함께 5G+ 생태계 관련 당면 현안을 적극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장비, 디바이스, SW, 서비스, 보안 등 5G+ 생태계 구성 요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괄적 생태계 형성(대·중·소 기업 협력, 국내 기업-글로벌 기업 협력 등)을 위해 중·장기 정책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이날 발족회의에서는 정책협의체의 구성·운영 방안과 추진목표에 대해 논의하고,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가 집중적으로 검토할 단기적 과제 및 중·장기적 과제를 선정했다.

 

아울러 디지털 핵심기술 관련 국제공동연구, 글로벌 사실표준화 대응, 글로벌 시험·인증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과 5G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5G 엣지컴퓨팅(MEC) 기반 실증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선도서비스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도 광범위하게 제안됐다.

 

이와 함께 자유토론을 통해 연구개발(R&D), 제도개선 등 산업계 글로벌 선도를 위해 필요한 애로사항 해결 방안과 B2B 단말기, 5G 보안 등 관련 실증사업의 본 사업 전환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이승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 산업생태계 정책협의체는 관계부처, 전문기관, 민간 영역이 경계 없이 협력하는 뜻깊은 시도”라면서 “이를 계기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함께 소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5G 융합생태계를 조기에 형성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기업신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