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리소코리아 공판 인쇄기 활용한 ‘리소그라프’, ‘뉴트로’ 열풍으로 디자인 업계에서 각광받아

정다운 기자 | 기사입력 2019/01/23 [13:10]

 

최근젊은층을중심으로복고를새롭게해석한 ‘뉴트로’ 열풍이불고있다.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발표한 2019년트렌드키워드중하나인 ‘뉴트로’는새롭다(New)와복고(Retro)가결합된신조어이다. ‘뉴트로’는밀레니얼세대에게하나의트렌드로자리잡은복고문화가단순히예스러운물건이나방식을그대로사용하는것에그치지않고, 현대적인감각을더해복고의향수와새로움을동시에경험할수있는형태로발전하고있다.

디지털인쇄기전문기업㈜리소코리아(대표우키타카츠히코)는이같은 ‘뉴트로’ 열풍과함께빈티지한색감과질감을살릴수있는독특한인쇄방식인 ‘리소그라프’가젊은디자이너들에게새로운표현방식으로재조명되면서큰주목을받고있다고밝혔다.

  
‘리소그라프(RISOGRAPH)’는일본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에서독자적인기술로개발한실크스크린방식의디지털공판인쇄기로, 미세한구멍으로잉크가통과되면서종이에이미지가전송되는스텐실인쇄원리를디지털기술로자동화한방식이다. 이디지털공판인쇄기는학교, 교회, 관공서등에서주로사용되고있으나, 독특한색감과질감의매력을느낀젊은아티스트들이새로운인쇄기법으로사용하면서디자인분야에도입하게되었다.

‘리소그라프’는친환경적인쌀겨오일잉크와대두유로만든소이잉크(soy ink)를사용해일반적인석유소재의잉크보다밝고선명한색을표현할수있고, 다양한색상의잉크를여러번겹쳐찍는 ‘오버프린트’ 작업을통해새로운색상을자유자재로만들수있다. 또한뚜렷한색감이지만동시에빈티지한느낌을낼수있다는특징이있다. 최근 ‘뉴트로’ 열풍이불면서인쇄기특유의질감을통해아날로그적감성을표현한디자인작품들이인기를모으며이같은인쇄기법도주목을받게된것이다.

‘리소그라프’ 인쇄기법은일본디자인업계에서는이미보편화된방식으로세계여러나라에서이를이용한다양한작품들이만들어지고있다. 국내에는소규모디자인그룹이나개인디자이너들사이에서주목을받기시작해 ‘코우너스’와같은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와대학의여러디자인관련학과에서 ‘리소그라프’를이용한책, 초대장, 전단,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프린트와사진등의다양한작품들을만들어내고있다.

특히 ‘코우너스’는공판인쇄기의특징을새롭게재해석한다양한디자인작품들을선보이는두번째전시회를개최한다. 국내를비롯해미국, 영국, 네덜란드등세계각국의예술가 21명과협연한이번프로젝트는 ‘Ink Village(잉크빌리지)’라는테마로 1월 25일부터 2월 24일까지한달간아카이브봄갤러리에서진행되며, 세계최초 A2사이즈공판인쇄기인 ‘RISO A2’로인쇄한작품들을선보일예정이다.

이번전시회에서는리소인쇄의특징으로알려진 ‘선명하고생생한색상, 예기치못한컬러콤비네이션, 그리고스텐실기법으로만표현할수있는인쇄의즐거움’을강조하는한편, A2 리소인쇄기의표현가능성을새롭게보여줌으로써활용범위에대한인식을확장할수있는기회가될것으로보인다.

전시회에대한보다자세한사항은코우너스페이스북을참고하면된다.

리소코리아의우키타카츠히코사장은 “‘리소그라프(RISOGRAPH)’는리소의독자적인공판기술을적용해전세계에서꾸준하게판매되는제품군으로, 리소코리아는최근 ‘MF9350’ 및 ‘SF9390’을새롭게선보였다. 일본에서는보편화된 ‘리소그라프’ 프린팅이국내에서 ‘뉴트로’ 열풍과함께주목받고있어디자인분야에서의활용범위가확대될것으로기대된다”고말했다.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의국내법인인리소코리아는향후 ‘리소그라프’로만든작품전시회및행사를후원하고, 관련디자인학과를적극지원할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기업신문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